다른 나라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업무를 할때 엑셀을 이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하고 있기 떄문이지 싶은데요 ^^ 물론 엑셀의 확장성과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많이 들 이용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오늘은 엑셀을 이용할때 워드 프로세서로도 충분히 활용가능 한 부분을 알아볼까 합니다. 바로 문서 내에서 체크박스를 만드는 것인데요. 아마 인터넷으로 서식을 받을 때 볼 수 있는 성별이나 개인정보 이용 동의 등을 체크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부분을 볼 수 있을거예요. 엑셀 체크박스 도 가능해서 사용방법을 안내해 드릴까 합니다.
엑셀의 기본 기능으로는 체크박스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체크가 되어 있는 특수문자는 넣을 수 있지만 실제로 클릭으로 체크를 하고 해제를 하는 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발도구를 추가해야 하는데요. 엑셀 체크박스 사용하기 전에 엑셀의 좌측 상단에 파일 부분을 클릭을 하시고 옵션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현재 제가 이용하고 있는 엑셀 버전은 2010 버전 입니다. 2007 이하에서는 조금 까다로울 수가 있는데 2010 이상의 버전에서는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엑셀 옵션에 들어오셨다면 좌측에 리본 사용자 지정 된 부분을 클릭을 해주세요. 그리고 우측에는 다양한 내용들이 들어가 있으신데요.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우측) 부분에서 개발 도구가 보이실 겁니다. 그럼 해당 부분을 체크를 해주시면 되세요. 만약에 없다면 좌측에 개발도구를 찾아서 우측으로 옮겨주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일단 저의 경우에는 바로 우측에 들어가 있는 상태네요. 이부분을 체크를 하시게 되면 엑셀 기본 화면 상단에 보기 메뉴 우측에 개발 도구가 생겨나게 되실 거예요.
그리고 개발도구로 들어가신 이후에 하부 메뉴에서 삽입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양식 컨트롤이 나오게 되시는데요. 양식 컨트롤을 찾아보시게 되면 당야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3번째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을 하시게 되면 확인란 (양식 컨트롤)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시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부분을 클릭을 하시고 엑셀 문서 본문에다가 선택을 하시게 되면 원하는 사이즈로 삽입이 가능 하게 되실 겁니다.
먼저 한개를 만들 었습니다. 그리고 이름을 남성 으로 변경을 했어요. 남성과 여성 중에 하나를 선택을 하고자 하는 부분을 만들어보았는데요. 크기를 변경을 하거나 텍스트를 수정 하는 등 편집을 하실 때에는 해당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야 변경이 되실 겁니다. 처음 이용하시면 저처럼 헤맬 수 있으신데 조금만 해보시면 금방 적응을 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동일한 방법으로 삽입을 할 수 있지만 먼저 만들어 놓은 엑셀 체크박스를 복사 하여 붙여넣기를 하실 수도 있어요.
이런 식으로 복사를 하고 붙여넣을 수가 있게 되는 부분 입니다. 그리고 동일한 방법으로 텍스트를 변경을 하시면 되시구요. 위치를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뭔가 일정하게 변경을 할 수가 없다보니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클릭을 하셔서 이동을 할 수 있게 만든 상태에서 키보드의 방향키를 사용하여 디테일 하게 조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컨트롤 키를 눌러서 각각의 박스를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게 되면 다중 선택이 되시는데요. 이때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그룹화를 시켜주시게 되면 하나의 박스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엑셀 체크박스 를 하셔서 사용을 하실 수가 있으시게 되실 겁니다.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즐거운 금요일이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