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님들이 계시죠? 아마 아이가 태어났을때 출산장려금을 받으셨을거고 그리고 매달 양육수당을 받고 계실겁니다. 만약 어린이집 등을 보내고 계신다면 보육수당으로 변경이 될거구요. 그외에 올해 9월 부터 아동수당이라는 것도 새로 생긴거 같은데요. 원래 있었던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
오늘 우편으로 아동수당 신청 하라고 나왔는데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을 할 수 있더군요.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할 것은 아빠의 공인인증서와 엄마의 공인인증서 입니다.
일단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셔도 되시는데 방법은 동일 해요. 일단 피시버전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를 검색하시고 접속해 줍니다. 아동수당에 해당하년 자녀의 연령에 맞게 신청을 하셔도 되는데 언제 하셔도 큰 무리는 없으시네요. 전 20일 당일 밤 9시 넘어서 하니 원활하다고 뜹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아빠의 정보로 로그인을 할건데요. 이때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할 수도 있으니 진행을 해줍니다. 크롬으로도 문제없이진행이 되네요.
그리고 신청인의 이름과 주민번호 등의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만약 한번도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정보를 입력해야하는 경우도 있으신데요. 정상적으로 전입신고 등으로 주민등록 등록이 되어 있다면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본인 정보와 가족구성원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가족구성원이 나오게 되는데 신청인과 배우자 그리고 자녀외의 구성원은 삭제하라고 나오네요.
만약 없으면 상단에 가족구성원 불로오기를 눌러서 정보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자녀중에 아동수당에 해당 하는 아이가 있다면 서비스 선택 부분이 보이고 거기에서 아동수당을 선택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해졌네요.
그리고 저의 경우에는 양육수당을 신청해 둬서 그런지 아동수당 급여계좌 정보가 이미 저장이 되어 있더군요. 그대로 쓰셔도 되시고 계좌변경을 통해 변경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을 진행하시다가 보면 자녀의 경우 대리 동의를 할 수 있는데 배우자는 그렇지 않거든요. 그래서 배우자 동의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 아웃을 하신뒤에 배우자의 정보를 이용하여 다시 로그인을 해주십니다.
그럼 현재 진행중인 부분을 확인 하실 수가 있으시고 동의함을 선택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