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게임을 하고 인터넷뱅킹을 하는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 비용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하드 용량을 높게 두게 되는데 요즘에는 ssd를 이용하다 보니 그리 높은 용량의 하드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거 같아요. 그래서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려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래서 용량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를 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hiberfil.sys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해당 파일은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갈때 윈도우가 자동적으로 만드는 파일 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해당 기능을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실 거예요. 그럼 해당 파일을 삭제를 해서 용량 확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파일은 여러분의 ssd의 어느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녀석일까요?
확인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파일 탐색기를 열어줍니다. 단축키는 윈도우키 +E 를 눌러주시면 되시고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 상태에서 상단에 보기 버튼을 누르시고 옵션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십니다.
그럼 폴더 옵션 이라고 하는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두번째 탭 즉 보기 탭으로 이동 해주세요. 아래쪽에 박스가 있는데 고급 설정 안에 아래와 같은 부분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인데요. 보호된 파일을 실수로 삭제를 하지 않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실수가 아닌 고의적으로 삭제를 하고자 하니 체크 해제를 해주시면 되십니다.
그럼 경고창이 하나 뜨는데 예를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스템 폴더로 이동을 하셔서 hiberfill.sys 파일을 찾아서 삭제를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완벽한 제거를 위해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시고 위와 같이 powercfg -h off 라고 입력을 해주시면 해당 hiberfill.sys 파일을 완전히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파일만 삭제를 하게 되면 나중에 또 생성이 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위와같은 방식을 진행 합니다. 최근에는 ssd 가격이 상당히 다운 되어서 해당 작업을 하지 않아도 벼랄 없이 이용을 하실 수 도 있을거 같네요.
이용에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